11월 14일 - 내 인생의 울타리가 무너질 때 > 생명의삶

본문 바로가기

    HOME > 섬김·나눔

 

 

교회소식

중보기도

교회앨범

행사영상

새가족소개

교회일정

생명의 삶

 


11월 14일 - 내 인생의 울타리가 무너질 때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작성일21-11-16 14:39 조회10,502회 댓글0건

본문

제목 : 내 인생의 울타리가 무너질 때

본문 : 욥기 23장 1절 ~ 17절


  욥은 세상에 부러울 것 없이 살아가던 사람이었습니다. 그런데 욥이 하루아침에 모든 것을 잃게 됩니다. 자녀도, 재물도, 건강도, 명예도 잃었습니다. 욥을 보호해주던 인생의 모든 울타리가 무너진 것입니다. 욥은 이 세상에서 인생의 울타리가 무너지고 그 앞에서 고통당하는 모든 사람들의 대표자입니다. 하나님은 욥을 그런 대표자로 쓰셨습니다. 인생의 울타리가 무너졌을 때 어떻게 그 고난을 이겨내야 하는지, 그 고난을 통해 어떤 변화를 이뤄내야 하는지, 그리고 어떤 축복을 받아야하는지를 교훈하십니다. 욥은 무너진 인생의 울타리 앞에서 그것을 이겨내고 3가지 변화를 이루어냅니다. ①자신에 대한 이해를 새롭게 한다. ②하나님에 대한 이해를 새롭게 한다. ③삶의 모든 영역에서 갑절의 복을 받는다. 그렇다면 인생에 울타리가 무너졌을 때 우리는 어떻게 처신해야 하는가?


  첫째, 하나님을 원망하라! 욥은 가진 재물과 자녀를 잃었을 때 하나님을 원망하지 않았습니다. 또한 건강을 잃고 나병환자가 되었을 때도 입술로 범죄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절친 3명이 위로방문을 와서 논쟁을 벌이면서부터 하나님을 향한 원망이 시작됩니다. 욥이 무엇을 원망하는가? 영어 성경은 이렇게 번역합니다. ‘his hand is heavy’ 나를 누르고 있는 ‘하나님의 손’이 너무 무겁다고 원망하고 있습니다. 욥은 자신이 당하는 재난이 하나님으로부터 온 것임을 알았습니다. 아무리 신실한 믿음의 사람도 견디기 어려운 고통 가운데에서는 하나님을 원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욥의 모습 속에서 깨닫게 되는 한 가지 사실은 비록 그가 하나님을 원망하고 있지만 하나님을 떠나지 않고 있다는 사실입니다. 고통가운데 계십니까? 하나님을 원망하십시오. 하지만 믿음에서는 떠나지 마십시오.


  둘째. 하나님을 신뢰하라! 욥은 자신이 당하고 있는 이 모든 힘든 일들이 하나님으로부터 온 것이라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하나님을 만나보고 싶어 합니다. 그런데 아무리 노력해도 하나님을 만날 수 없던 욥은 결국 온 몸에 힘이 다 빠지고 무력감을 느낍니다. 그 무력감 속에서 오늘 10절의 말씀을 고백합니다. “그러나 내가 가는 길을 그가 아시나니 그가 나를 단련하신 후에는 내가 순금 같이 되어 나오리라”(10) 욥은 고난을 통해 자신은 보잘것없는 무기력한 존재라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무기력함이 믿음과 연합되어 하나님께 기도할 때 하나님을 향한 신뢰가 깊어 갔습니다. 고통 가운데서 무기력하게만 느껴지십니까? 하나님께서 나를 아시고 나를 이끄시고 계심을 믿으십시오. 그러면 소리없이 드리는 당신의 기도를 들으시고 당신을 붙들어주실 것입니다.


  셋째. 하나님을 두려워하라! 하나님을 향한 원망과 함께 있던 믿음은 무력감을 만나면서 하나님을 향한 신뢰가 더욱 돈독해져갔습니다. 그러면서 욥은 마음에 하나님을 향한 거룩한 두려움을 갖게 됩니다. “그는 뜻이 일정하시니 누가 능히 돌이키랴. 그의 마음이 하고자 하시는 것이면 그것을 행하시나니”(13) “ 그런즉 내게 작정하신 것을 이루실 것이라. 이런 일이 그에게 많이 있느니라”(14) “그러므로 내가 그 앞에서 떨며 지각을 얻어 그를 두려워하리라”(15) 욥의 두려움은 재앙에 대한 두려움이 아닙니다. 욥의 두려움은 인생의 울타리가 무너져 내린 것에 대한 두려움이 아닙니다. 욥이 두려워하는 것은 하나님의 고집과 자신을 향한 하나님의 열심입니다. 하나님은 하시고자 하시면 반드시 행하시는 하나님이십니다. 욥의 내면에 흐르는 변화를 보십시오. 하나님을 향한 원망하는 마음이 신뢰하는 마음으로, 신뢰하는 마음이 두려워하는 마음으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이 시대에 코로나를 두려워할 것이 없습니다. 우리가 이 시대에 경제를 두려워할 것이 없습니다. 우리가 이 시대에 건강을 두려워할 것이 없습니다. 우리가 진정 두려워할 것은 하나님입니다.


  욥은 이 세상에서 고통당하는 모든 사람들의 대표자입니다. 인생의 울타리가 무너져 내려 고통당하는 분이 계시다면 욥에게 배울 필요가 있습니다. 그는 그 고난을 이겨내고 3가지 변화를 이루어낼 수 있었습니다. ①자신에 대한 이해를 새롭게 한다. ②하나님에 대한 이해를 새롭게 한다. ③삶의 모든 영역에서 갑절의 복을 받는다. 여러분은 어떤 어려움 속에 계십니까? 경제적 어려움, 정신적 어려움, 육체적 어려움, 관계적 어려움을 겪고 계십니까? 그렇다면 3가지를 기억하십시오! 1. 하나님을 원망하라. 하지만 믿음에서 떠나진 마십시오. 2. 하나님을 신뢰하라. 하나님께서 당신의 인생을 이끌고 계심을 확신하십시오. 3. 하나님을 두려워하라. 기억하십시오. 하나님께서는 당신에게 작정하신 것을 이루실 것입니다.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청파중앙교회 서울특별시 용산구 청파로73길 58(서계동)

TEL : 02-714-0041~3, 02-714-2051 FAX : 02-711-8166

Copyright © chungpa21.or.kr All rights reserved.